• Department of Cultural Anthropology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세계화에 기여할 문화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모두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Department of Cultural Anthropology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세계화에 기여할 문화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모두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학과소개 About the Department

인간과 문화에 대한 과학으로 인간을 문화적 측면으로 연구하는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Department of Cultural Anthropology

우리는 문화가 발전 동력원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문화인류학과는 문화의 기초원리에서부터 생태문화, 국내외 다양한 지역과 민족집단 문화, 종교와 의례,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문화예술에 이르는 문화의 전문 분야들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문화교육 본산지입니다. 학계, 박물관, 방송과 신문, 문화예술 기획, 문화콘텐츠 기획, 문화관광, 문화복지, 지역문화 기획, 기업문화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인류학 전공자의 앞날이 열려 있습니다. 또한 한국 서남해 지방과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와 유럽 등 해외지역 전문가를 키웁니다.고고학은 인류가 남긴 물질적 자료를 바탕으로 과거 사람들의 문화를 복원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고고학을 공부하려는 학생들은 우선 과거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과거 사람들의 흔적인 유적과 유물을 끈기 있게 찾을 수 있는 인내심과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문화인류학과는 다양한 교수진의 전공강의뿐만 아니라 유적답사, 발굴현장 참여 등으로 이루어진 실습위주의 교과과정을 통해 고고학의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문화인류학과를 이수한 대부분의 졸업생은 국·공립 박물관이나 발굴전문기관에 근무하면서 고고학의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는 1988년 전라남도의 적극적인 후원에 의해 처음 ‘고고인류학과’로 탄생되었고, 2008년 사학과와 더불어 ‘역사문화학부’로 통합되었다가 2010년 다시 ‘문화인류학과’로 분리되었습니다. 문화인류학과는 전국적으로 매우 드물고, 호남지역에서 유일한 고고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학부과정과 더불어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문화인류학과 교수진과 학생들은 이 지역의 선사 및 고대문화를 연구하는 든든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힘차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장 인사말 Message From The Department Chair

세계화에 기여할 문화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모두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문학은 사실과 경험의 관계를 확정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려고 노력하면서, 삶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학문입니다. 인문학적 성찰은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성찰이 없다면 우리의 삶은 방향감각을 상실한 무의미한 유희에 불과할 것입니다. 인문학의 위기는 인문학이 자연과학처럼 객관적 지식을 추구하는 학문으로 전략해가는 경향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저희는 인문학의 실천적 추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문대학은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독일언어문화학과, 사학과, 고고인류문화학과로 구성되어 있고, 주된 연구 분야는 언어, 문학, 역사, 문화입니다. 두드러진 교육의 특징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인문학이 현실의 삶에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공부합니다. 삶의 현장에서 필요한 실천적 능력의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교수들과 학생들 간의 긴밀한 유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진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강한의지를 갖고있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저의 대학은 시대가 요구하는 인력양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국제화 시대의 세계시민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교육과 외국어 학습기회를 확대하면서, 디지털 세대를 위한 영상자료 확보 등의 교육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졸업생들은 대학교직, 연구소 연구직, 중등교원, 언론 및 출판사, 문화 콘텐츠 개발, 문화창작, 해외 주재 한국기업, 은행원,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부족함이 없는 알찬 대학으로 성숙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학과장 홍 석준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학과장 홍 석준

교육목적 / 특성화목표Educational Objectives


교육목적

문화인류학과는 문화의 기초 원리에서부터 생태문화, 국내외 다양한 지역과 민족 집단문화, 종교와 의례,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문화예술에 이르는 문화전문 분야를 연구하고 가르치는 문화교육의 본산지입니다. 기술발달 및 세계화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문화적 차이를 넘나드는 문화전문가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문화, 혹은 사회를 바라보는 독특한 시각과 다양한 접근법을 가지고 인간관계 및 다양한 문화를 연구하는 문화인류학의 전망이 밝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의 시대를 이끌어갈 문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문화인류학 전공생의 브랜드 파워를 높여, 졸업 후에 한국 서남해 지방의 지역문화를 발굴하고 해독하는 지역문화 전문가로, 혹은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와 유럽 등 해외지역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교육목표입니다.

교육목표

세계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세계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함양
자기문화를 비판적으로 보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잇는 능력을 키운다
실생활에 필요한 현지조사 연구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집필능력을 배양한다.

학과연혁Department History


2010
문화인류학과로 학과명칭 변경
2004
박정석 교수 임용
2003
대학원 박사과정 고고인류학과 신설
2000
홍석준 교수 임용
1998
역사문화학부(문화인류학전공)로 학과명칭 변경
1997
대학원 석사과정 고고인류학과 신설
1992
윤형숙 교수 임용
1990
조경만 교수 임용
1988
고고인류학과 신설

조직 및 현황Organization and Status


교원현황

2016.02 현재
교원현황표
교수 부교수 조교수 조교 명예 교수
4 0 0 1 0

학생현황

2016.02 현재
학과별 학생현황 표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합계
20 12 11 12 4 7 2 4 37 35 72

찾아오시는 길Location Info


전남 무안군 청계면 영산로 1666

인문대학 문화인류학과(건물번호B15)
TEL : 061) 450-2190
FAX : 061) 450-2197
국립목포대학교 인문대학 문화인류학과